아크릴 개미집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 제품 리뷰/취미&놀이
- 2021. 6. 13.
아크릴로만 구성이 된 개미집의 가장 큰 장점은 '키울맛'이 날 정도로 외관이 정말 예쁘게 되어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는 굉장히 조밀조밀 만들어진 개미굴의 형태가 아름다워 보일 수 있으나, 개미 입장에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함정
개미의 군체가 형성이 되기 위해서는 여왕이 조그마한 동굴 모양 형태의 모래굴 속에서 산란을 하기 시작을 하고, 일개미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들의 보금자리를 만들어가는 과정 즉, 점점 집이 확장이 되어가는 형태가 굉장히 자연스럽다고할 수 있다.
하지만, 아크릴 개미집의 경우에는 개미의 소형 굴 형태가 미리 만들어져 있다보니, 개미들이 자유롭게 굴을 파는 형태는 아니다. 만들어져 나오는 개미굴의 형태이기 때문에, 개미가 선택에 의해서 서식지로 지정을 하게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개미들도 이주를 할 때에는 초병개미가 먼저 탐색을 한 후에 군체의 군락지를 옮기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집을 사본 필자의 경험에 의해서는 아크릴로만 구성이 된 개미집의 경우에는 개미들의 선호도가 굉장히 낮은편이다.
아크릴로 구성이 된 개미집은 '측면 관측형'과 '평면 관측형'으로 나뉜다.
생각보다, 개미집과 굴의 크기가 굉장히 작은 편이기 때문에, 왕개미 종류를 키우기에는 부적합하고 곰개미와 같이 소형종을 키우기에 좋다고 할 수 있다. (굴 하나에, 왕개미 여왕이 간신히 들어가는 정도)
아크릴 개미집의 장점
택배를 받고 빠르게 누구나 쉽게 조립 설명서를 보고 금방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아크릴 개미집의 큰 장점은, 이미 재단이 되어오는 아크릴 사이즈에 맞게 구축이 되어있는터라, 개미집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별다른 모양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석고형 개미집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에는 개미집을 만드는 재료인 석고와 물그리고 여타 석고의 모양을 내줄 주물을 등등을 만들어줘서 귀찮은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아크릴 개미집은 군락지의 형태 또한 개미굴 다운 모양을 낸 제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개미집을 조립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20분 내외, 조립 설명서대로 아크릴을 배치해서 안에 들은 볼트와 너트를 통해서 고정을 해준다면 금방 조립이 가능하다.
조립이라고 해서, 개미가 탈출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먹탐장 등등 개미가 탈출을 하지 못하도록, 고무줄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나오는 제품이니 믿고 키워도 될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어디에 놓아도 굉장히 깔끔하며, 외관이 굉장히 예쁘니까 개미를 보는 맛이 산다.
석고형으로 만든 개미집과 비교했을때에 유난히 '아크릴 개미집'에 끌리는 이유는 다름아닌 외관 때문이다. 아크릴 개미집은 생각보다 정교하게 디자인이 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책상이나 스탠드 선반과 같은 곳에 놔도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석고로 만든 개미집은 주물의 형태가 아름답지 못하다면, 다소 투박해보이는 디자인으로서 평판에 아크릴을 놓고 디자인하는 것이 아닌, 원통형 페트병이라던가 등등을 커버로 삼는다면, 당연히 개미를 예쁘게 키우고 싶은 사람으로서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 다수라고 할 수 있다.
광장 형태의 먹이탐색장이 반드시 존재하고 개미가 탈출을 하지 못하도록 먹이구멍이 따로 존재함
아크릴 개미집들의 경우에는 '측면 관측형'이나 '평면 관측형' 제품들 모두 '먹탐장'이 군락지 바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 먹이 탐색장의 천장을 직접열 수 도 있지만, 먹이를 넣어줄 조그마한 뚜껑이 또 하나 들어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개미집이 한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개미들은 모두 군락지 쪽으로 대피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군락지로 들어가는 입구역시 구멍으로 되어있어서 개미들이 모두 들어가면 쉽게 막을 수 있어서 분리청소를 하는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취수구와 먹이 그릇이 포함되어 있다. 놓을 수 있다는 점
개미 집에서 키울 때에는 물이 2종류가 필요하다. 군락지의 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물과 직접 개미들이 먹어야하는 물이 바로 그것이다. 아크릴 개미집을 구매하게 되면 보통 '취수구'를 위한 플라스틱 형태의 물탱크가 포함이 되어있는 제품이 많다.
먹이를 먹탐장에 투여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지만, 먹이 그릇에 간편하게 담아줄 수 있는 먹이그릇을 따로 구비를 해주는 제품도 있다.
대청소가 정말 간편한 아크릴 개미집 ( 닦아내면 끝 )
석고형 개미집의 단점은 개미의 배설물이라던가, 시체 등등이 석고에 붙기 시작하면서, 해당 지점 자체가 오염이 되면 대청소를 할 때에 물로 씻어내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가 있다. 오염의 정도에 따라서, 석고틀을 다시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로 1회용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아크릴 개미집은 조립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조립의 역순으로 분해해서, 물과 세정제로 적당히 닦아내고 '자외선'에 말린다면 뽀송뽀송하게 다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물론, 취수구를 위한 물 스펀지와 습도조절을 위한 물 스펀지는 따로 구매를 해서 깨끗한 것을 넣어주면 더욱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크릴 개미집의 단점
습도관리 및 온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각보다 자주/ 일찍 대청소를 해야할 수 있음
아크릴 개미집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온도 및 습도 관리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 있다. 아크릴은 폴리 계열로서 플라스틱의 일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개미집 내부에 대한 온도 및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물이 기화가 되면서, 집 전체에 대한 열을 가져가는 역할로 석고 형태의 개미집은 굉장히 쾌적한 형태로 습도 및 온도조절이 가능하지만 아크릴 개미집의 경우에는 습도 조절을 위한 스펀지는 준비가 되어있다만, 환기가 되지 않는다면 내부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찜통에서 키운다고 볼 수 도 있다.
따라서, 아크릴 개미집을 구매를 예정 중이라면, 그늘과 같은 서늘한 곳에 키우는 것을 권장한다.
아크릴 개미집을 2개를 구매해서, 집에 대한 대청소를 해야겠다 싶으면, 번갈아가면서 청소 및 자외선 소독을 해주면 좋다고 할 수 있다.
아크릴 개미집의 크기 및 사이즈
소형 사이즈 (측면 관측형)
소형 사이즈 (평면 관측형)
소형 사이즈의 아크릴 개미집은 초기 군체를 키우기에, 입문자용으로 시도해보기 좋은 개미집이라고 할 수 있다.
여왕개미 1마리와 5마리 내외의 군체에서 키우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초기 군체가 군락지를 번영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린다는 점을 이용해서 관찰하기 좋은 집이라고 할 수 있다.
혹은 여왕개미를 잃은 일개미나, 바깥에서 돌아다니는 일개미들을 채집해서 관찰용도로 적합하다.
가격은 2~3만원대
중형 사이즈 ( 측면 관측형 )
중형 사이즈의 아크릴 개미집은 여왕개미와 더불어서 개미의 군체가 100마리가 되기전까지 키우기 적합한 개미집이라고 할 수 있다. 아크릴 개미집의 특장점인 먹탐장(먹이 탐색장)과 군락지 그리고 취수구가 따로 존재한다는 장점에서 관리가 굉장히 편하다고 할 수 있다.
중형 사이즈의 아크릴 개미집은 유리관 형태의 아크릴 개미집도 있고, 펜통형 방식의 개미집도 존재한다.
개인적으로 유리관 형태에서 모래와 석고의 배합으로 칸이 구분되어 있는 형태의 소형 개미집으로 여러 층을 나누는 집이 굉장히 관리하기 편하다고 할 수 있다.
아크릴 사육장의 단점인 주요 서식지의 습도 조절을 모래가 물을 머금으로 인해서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격은 2~5만원대
대형 사이즈 (측면 관측형)
급수기와 먹이투여만 하면 될 정도로 군체가 굉장히 많이 커진 형태에서 관리자체를 오로지 일개미들에게 맡길 수 잇을 정도로 성장한 개미 군체에 적용시킬 수 있는 집으로서, 대형 사이즈의 개미집부터는 군체가 성장하는 속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튜브를 이용한 확장형태로 늘려나가는 방식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대형 사이즈부터는 '측면 관측형'이 많다. 사유는 당연히 가로길이를 넓혀버리게 되면, 마땅이 둘 곳이 없기 때문
최근에 나오는 개미집은 '무한 확장'형태로 나오는 아크릴 개미집도 등장하는 편이다.
가격은 8~16만원까지 다양함
상기 포스팅에 등장하는 최저가 가격을 찾아서 올려놓은 이미지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구매금액에 대한 일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리뷰 > 취미&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미 키우기 석고형 개미집 장단점 (0) | 2021.06.15 |
---|---|
개미 키우기 어떤 집을 고를까? 개미집 제품 (0) | 2021.06.13 |